공학/Unity

유니티에서 만난 함수들

둥둥잇 2017. 8. 5. 22:22


* 오브젝트 회전시키기

- Transform.Rotate(x, y, z)

   현재 각도에서 인수 값만큼 해당 축을 회전

   양수는 시계 반대 방향, 음수는 시계 방향



* 마우스 관련 함수

- GetMouseButtonDown : 마우스가 눌리는 순간

- GetMouseButton : 마우스가 눌리는 동안

- GetMouseButtonUp : 마우스에서 손가락을 뗀 순간

각 순간에 True 반환



* 오브젝트 이동 시키기

- transform.Translate(x, y, z)

   해당 축에서 해당 인수값 만큼 이동


=> 월드 좌표계와 로컬 좌표계

- 월드 좌표계 : 게임 전체에서의 오브젝트의 좌표계. Inspector View에서 설정한 좌표

- 로컬 좌표계 : 오브젝트가 개별적으로 갖는 좌표계. Translate 함수로는 로컬 좌표계 수정

   회전한 상태에서 Translate로 오브젝트를 이동 시키면 회전된 축을 방향으로 이동하게 됨



* 오브젝트 찾기

- GameObject.Find("오브젝트이름")

    오브젝트명을 인수로 받아 게임 씬 안에 해당 이름을 가진 오브젝트를 찾아 GameObject 형으로 반환



* 오브젝트 좌표 찾기

Object명.transform.position.x(or y)



* UI 오브젝트의 TEXT 반환하기

- this.distance.GetComponent<Text>().text

       오브젝트의    텍스트 컴포넌트의 text 값(string)



* 효과음 재생하기

- GetComponent<AudioSource>().Play(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