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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학/전공

그놈의 포인터와 자료구조

by 둥둥잇 2014. 11. 3.


* 포인터

- 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메모리의 주소를 갖고 있는 변수

- 임의의 주소를 지정해 그 곳에 담긴 데이터를 읽고 쓰는 일이 가능


int *p

포인터 변수는 앞에 * 삽입!!


포인터 변수의 크기는 4 byte

하지만 int *pi, char *pc, double *pd... 이런식으로 유형을 지정해서 선언한다!


왜??

포인터에 저장된 주소로부터 한 번에 몇 바이트의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는지를 나타내기 위해!!

포인터의 데이터형 = 한 번에 읽고 쓰는 크기


int *pi / char *pc / double *pd

포인터 pi로 읽고 쓰는 크기는 1byte

포인터 pc로 읽고 쓰는 크기는 2byte

포인터 pd로 읽고 쓰는 크기는 8byte



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자료구조가 스멀스멀 등장!!



* 스택과 큐

데이터를 잠시 보관하는데 일일히 주소와 인덱스를 지정하는 것은 매우 귀찮아서!! 스택과 큐 사용


스택 LIFO Last In First Out

큐 FIFO First In First Out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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